지역 이용객들도 어린이집 원생, 초등학교 학생 등 단체 이용객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대구 시티투어가 외국인 등 관광객들에게 재미없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관광객의 발이 돼 도심 속 볼거리, 즐길 거리를 안내해 줘야 하지만 서비스는 물론 코스 선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
여기에다 일반 시티투어버스와 2층 시티투어버스를 운영하는 곳이 다르고, 홈페이지도 따로 있어 관련 정보를 얻는 데 헷갈려 하고 있다.
외국어 안내가 부실하고 관광이 주 목적인 시티투어 코스에 대구시환경시설공단, 매곡정수장 등 환경시설이 포함된 것도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게다가 버스가 한 번 내린 승객이 탑승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다음 목적지로 가버려 내린 곳에서 다시 타려면 1~2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배차시간이 긴 시내버스에 불과하다고 해도 할 말이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편리한 예약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호텔 로비에 시티투어 홍보책자를 비치하고, 시티투어를 예약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시티투어가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없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대구를 알리는 몇 안 되는 관광수단인데 운행을 중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0-12-2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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