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교육청은 교육현장의 다양한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한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방침에 따라 지난 9월 1일부터 권역별 거점교육청을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순천·고흥·보성교육지원청의 경우 시설사무는 순천교육지원청에서, 전산은 고흥, 보건·급식업무는 보성교육지원청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식이다.
그러나 거점교육지원청과 비거점교육청 간 거리가 멀어 신속한 대처 능력이 떨어지는 등 업무 협의가 원활하지 못한 실정이다.
시설사무 공사는 업무 특성상 현장에서 상주해야 하는 일이 많고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데 관할 지역이 넓다 보니 원거리 비거점교육청에서는 빠른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또 예산편성 단계부터 발주 등에 이르기까지 행정 업무 처리가 복잡하고 장시간 소요되는 등 각종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
학교 현장의 밀착 지원을 통해 현장 공감형 지역교육청을 만들어 보겠다는 정부 의도와 달리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보고·관리 체계의 혼선만 빚어지고 있다. 지원 행정 또한 예전보다 훨씬 더 불편하다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남도의회는 지난 23일 본회의에서 기도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지역교육청의 권역별 기능 거점 운영 문제점 개선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 제도를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장만채 교육감은 전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권역별 교육지원청 운영 방침은 현장을 확인하지 않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전남의 특수성에 맞게 보완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안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0-12-2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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