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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내년 말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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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노선이 사실상 확정돼 이르면 내년 말 착공될 전망이다. GTX는 지하 40~50m 터널을 최고 시속 200㎞, 평균 시속 100㎞로 달려, 일산에서 서울 강남까지 22분이면 닿을 수 있다.

10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도가 제안한 고양 킨텍스~동탄 신도시(74.8㎞), 의정부~군포 금정(49.3㎞), 서울 청량리~인천 송도(49.9㎞) 등 3개 노선으로 GTX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달 중 노선과 함께 동시 착공 여부, 사업 시행 주체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최근 고시한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에도 GTX 계획을 반영하고 광역철도 지정고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도는 3개 노선 건설에 들어가는 사업비 13조 9000억원을 민자 51.6%, 국비 21.3%, 개발분담금 20%, 지방비 7.1%로 조달한다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도는 오는 6월 광역철도 확정에 이어 민자사업 가능 여부 등을 따지는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면 이미 사업 제안서를 낸 민간 기업으로부터 수정제안을 받거나 제3자로부터 새 제안서를 받게 된다. 이후 우선 협상자 선정과 노선설계 등의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내년 말 착공해 2018년 상반기에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5월 도의회가 심의할 제1차 추경예산안에 GTX 노선 연장을 위한 연구 용역비 5억원을 편성할 예정이다. 현재 안산·평택·김포·남양주·파주·구리·양주·포천·광명 등 9개 시·군이 모두 70~80㎞의 노선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서상교 도 녹색철도본부장은 “GTX가 개통되면 경기도 어느 지역에서나 서울 중심부까지 3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는 3개 노선이 동시에 완공될 경우 승용차 통행 감소 효과는 하루 38만대, 교통 혼잡 비용 감소는 연간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1-02-1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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