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승격 통해 농촌이미지 벗고 수도권 중심지 영광 되찾을 것”
“올해는 시 승격을 추진, 과거 수도권 5대 중심지였던 여주군의 영광을 되찾아 오는 게 가장 큰 소망입니다.”김춘석(61) 경기 여주군수에게 임진년은 여주군을 부흥시킬 수 있는 특별한 계기로 다가온다. 정부의 4대강 사업이 완료되면서 이보포와 강천보를 중심으로 주말이면 수만명의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여주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김 군수가 생각하는 군 발전 방안은 무엇보다 시 승격이 우선이다. 경기지역에 몇개 남아 있지 않은 군단위로는 농촌 이미지를 벗어날 수 없어서다.
이를 위해 김 군수는 교통망을 확충, 수도권 최대 교통요지라는 점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여주군은 성남에서 여주까지 이어지는 복선전철이 완공되면 서울을 1시간이면 왕래가 가능한 교통의 요지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여주군은 중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영동고속도로, 중 부내륙고속도로 등 전국으로 이어진 도로와도 연계돼 있다.
김 군수는 일단 교통문제를 해결하면 다음으로 문화관광산업으로 승부를 걸 생각이다. 그는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지금이 기회”라며 “시 승격 추진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노력과 더불어 전국적으로 관심 받는 여주군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요건도 이미 갖췄다. 지난해 마무리된 4대강 사업으로 정부에서 1조 901억원이 넘는 예산이 여주군에 투입됐다. 이로 인해 새롭게 탄생한 남한강 일대는 자전거도로, 오토캠핑장, 저류지 등의 휴양시설이 들어서 주말이면 동호회 등 수만명이 여주군을 찾고 있다.
여기에 2007년 조성한 교외형 쇼핑몰 국내 1호점인 여주 프리미엄 아웃렛을 두배 이상 확장, 수도권 주민들을 끌어모을 계획이다. 현재 여주 아웃렛은 부지면적을 26만 4400㎡에서 46만 2700㎡로 1.8배로 늘리고, 매장 면적도 2만 5800㎡에서 5만 550㎡로 넓혀 140개 브랜드를 250여개로 확장하는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교외형 쇼핑단지로 아시아 최대 규모로, 최근까지도 주말 2만~3만명, 평일 하루 7000~1만명이 찾는 등 연간 400만명 이상이 찾고 있다.
김 군수는 “교통망과 4대강 관광지, 쇼핑몰 등의 요건이 갖춰지면 수도권 사람들이 주말, 또는 휴가 때 재충전하기 딱 알맞은 곳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입지를 통해 여주군의 영광을 되찾아 오겠다.”고 밝혔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2-02-0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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