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0대 여진족 토벌’ 남이장군 기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구 11~15일 사당제

남이(1441~1468) 장군은 20대 젊은 나이에 여진족 토벌, 이시애의 난 평정으로 병조판서에까지 올랐던 인물이다.


하지만 모반 혐의로 일찍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이후 민간에서는 남이와 관련된 각종 전설이 만들어졌고, 남이를 장군신으로 모시는 무당들까지 생겨났다.

오는 11일부터 5일간 서울 용산구에서 열리는 ‘남이 장군 사당제’는 남이의 애국정신을 기리고 마을의 안녕을 비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다. 남이장군사당제보존회가 30년간 이어온 마을 제사로 1999년 서울시 무형문화재 20호로 지정됐다. 사당이 있는 용문동 일대는 남이가 군사를 훈련시킨 곳으로 알려져 있다.

구는 이미 지난 1일부터 이 일대에 청사초롱을 달아 축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11일부터는 제례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풍물패가 지역 곳곳을 방문해 번영을 비는 행사가 진행된다. 13일 저녁에는 남이 장군의 부인을 모시고 있는 산천동 부군당에서 꽃을 옮겨 가는 꽃등행렬이 벌어지며, 다음 날에는 사당에서 주민의 번영을 기원하는 제사를 진행한다. 제사에 이어 사당제의 하이라이트인 ‘장군 출진’이 열린다. 남이가 여진족을 토벌하기 위해 출진하던 모습을 재현한 것으로 보존회, 대취타와 함께 군졸, 재관, 무녀 등으로 꾸민 1100여명이 지역 일대를 행진한다.

출진은 효창운동장~숙명여대~삼각지~전자상가~용문시장 코스로 이동한다. 행진이 끝나면 장군의 넋을 기리는 12거리굿이 이어지며, 다음 날은 사례제와 함께 대동 잔치가 벌어진다.

성장현 구청장은 제사에 술을 올리는 초헌관으로 참가하게 된다. 성 구청장은 “사당제를 통해 우리 전통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보존과 계승을 위한 움직임이 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09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