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시민 휴식처로 안착… ‘광장숲 2차 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10월부터 ‘서울지갑’·‘서울시민카드’ 통합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폭염 속 폐지수집 어르신에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첫 수상스포츠체험교육장 연 동대문… 유소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민 소통 활성화사업 도입 서울시 일방추진 불통 논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통을 강조하는 서울시가 자치구를 대상으로 일방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시는 지난 7일 25개 자치구 홍보팀장을 모아 ‘시민소통 활성화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안건은 시민소통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사업 선정 논의였다. 인터넷 포털 네이버에 자치구 관련 질문이 올라오면 해당 자치구에서 답변을 올린다는 내용이다. 네이버는 기업이나 기관, 단체와 제휴를 맺어 ‘지식파트너’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서비스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제휴 기업이나 기관 등이 답변함으로써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문제는 자치구가 이 같은 서비스를 하려면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각 자치구 사이트나 민원실 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도 중복된다. 특히 시 인센티브 사업으로 확정되면 자치구는 ‘울며 겨자 먹기’로 서비스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구 관계자는 “해당 질문에 대한 전문적인 답변은 담당 과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1~2명 충원으로 모자란다”며 “공공기관을 끌어들여 공룡 포털의 신뢰도만 높여 주는 꼴”이라고 말했다. 한 달 200건 이상 답변에 소요되는 인력과 시간 등이 비효율적이지만 시에서 밀어붙여 난감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 관계자는 “구는 홍보 루트를 하나 더 얻는 것이고 네이버의 공신력도 올라가 좋다”며 “시민들과 소통하는 방법인 데다 마다할 이유가 없어 인센티브 사업 선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7일 회의에 대한 대리참석 불가, 홍보팀장 참석 공지를 3일까지 알려 달라고 이틀 전에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답변 제공 서비스는 선택 사항이라면서 인센티브 사업 선정에 대한 부담감도 여전하다.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자치구가 개별적으로 네이버와 제휴를 맺어야 한다. 이 때문에 서로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네이버 지식파트너 제휴를 맺은 업체들은 답변을 올리고 관리하는 부서를 개별적으로 운영한다. 삼성전자는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 10여명이 다른 업무와 함께 답변을 올리는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KT의 경우 모바일 퓨처리스트로 활동하는 250명의 대학생이 네이버에 질문을 확인한 뒤 담당 부서와 협의해 답변을 제공한다.

박원순 시장은 갑오년 화두를 ‘이통안민(以通安民·소통으로 시민을 편안하게 한다)’으로 내걸었다. 인센티브 사업 선정에 대한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1-10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첫 수상스포츠체험교육장 연 동대문… 유소년 카

스탠드업 패들 등 무료 체험 진행 초등생 발굴해 카약 인재 육성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