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치구 겨울철 에너지 절약, 환경도 생각한다] 태양열·옥상텃밭…친환경 전기 직접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월 착공 여의도 복지센터, 대체에너지 생산설비 탑재

서울 여의도 자매근린공원 옆에 친환경 복지센터(조감도)가 들어선다.


영등포구는 오는 4월 착공되는 여의도 복지센터가 에너지 절감형 건축물로 설계를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구는 어린이·청소년, 노인 복지 수요에 비해 관련 시설이 부족한 여의도에 2012년부터 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구비 67억원, 시비 22억원, 국비 2억원 및 특별교부금 7억원을 모아 사업비 98억원을 확보했다. 연면적 3700㎡에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지어지는 센터는 어린이집과 장년층을 위한 물리치료실과 프로그램실, 청소년을 위한 동아리실·북카페, 대강당 등 세대를 아우르는 시설로 꾸며진다.

구는 센터의 규모가 작지 않은 만큼 시설 유지비나 관리비 등을 절감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생산 설비를 설치하고 내부 시설을 에너지 절약형으로 갖추는 등 녹색 건축물로 지을 계획이다. 우선 옥상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한다. 매달 2800㎾h, 연간 약 3만 3000㎾h의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다. 또 전체 건물 냉난방 전력의 20% 정도를 충당할 수 있는 지열 시스템도 구축한다. 전기 소모가 많은 보일러, 펌프, 변압기 등은 고효율 기자재로 설치하고 모든 조명기구는 전력 효율이 좋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을 사용한다. 힐링의 장소로 활용되는 옥상 텃밭에는 저수조를 설치해 모은 빗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옥상 텃밭의 경우 건물 냉방 부하를 줄이는 데 한몫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이 같은 센터 설계안은 지난달 서울시 녹색건축 예비 인증 및 건축물 에너지 효율 등급 예비 인증을 거쳤다. 구는 조만간 공사를 발주해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센터가 수행하는 복지 기능 못지않게 센터 자체를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시설로 구축하는 작업도 매우 중요하다”며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파악해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효율적이고 편안한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4-01-1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