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간부들 직접 민원현장 방문 지난해 1만 6328건 해결
설 연휴를 앞둔 29일 박춘희 송파구청장이 밝힌 각오다. 박 구청장은 이를 위해 ‘생활불편 제로’를 내걸었다. 불편하다는 민원을 받기 전에 민원 발생 요인이 있는 곳을 먼저 찾아가 미리미리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구민들이 제기한 불편사항 가운데 다섯 개를 뽑아 보니 도로·공원·공기·주차·청소 등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걷기 편한 도로’, ‘찾고 싶은 공원’, ‘맑은 송파’, ‘주차 편한 동네’, ‘깨끗한 골목’이라는 정책 방향을 잡았다. 즉각적 문제 해결을 위해 구청장 등 16명의 간부 공무원으로 ‘5대 생활불편 없는 송파 추진단’을 만들었다. 그 결과 1만 6359건의 과제 가운데 장기검토 과제 31건을 뺀 1만 6328건을 해결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구는 현장순찰을 더 강화할 방침이다. 구청장과 부구청장이 매월 주요사업 현장이나 취약지역을 방문해 안전사고 예방에 나선다. 송파추진단은 매일 자체적으로 순찰에 나서 민원 현장을 확인한다. 주민평가단 25명이 추진단의 처리 실태와 주민 만족도를 확인하고 개선점을 건의하는 사후점검도 한다. 특히 생활 속 민원을 해결하는 데는 여성의 눈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여직원 꼼꼼 순찰단’도 만들었다. 여직원 6명과 감사담당관 2명으로 구성된 꼼꼼 순찰단은 문화, 복지, 안전 분야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했다. 박 구청장은 “이런 현장 점검을 통해 생활 속 작은 불편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