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파트 옥상에 녹색공원… 책읽고 영화보고 텃밭도 가꿔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구 남산타운아파트 옥상 4월 북카페형 하늘공원 개장

도심 아파트 옥상에 북카페형 하늘정원(조감도)이 들어선다.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은 물론 영화 상영과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입주민뿐 아니라 인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생기는 셈이다.

중구는 오는 4월까지 약수동 남산타운아파트 제2관리사무소 옥상에 이 같은 공원을 조성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시 특별교부금 4억 3000만원을 들여 587㎡ 규모에 바자회 등 다양한 행사를 할 수 있는 잔디마당과 야외테이블, 유아놀이터, 마을텃밭 등이 들어선다. 책이 비치된 북카페형 휴게시설에서는 하늘과 나무를 벗 삼아 휴식도 즐길 수 있다. 구는 ‘중구 이미용협회 봉사단(가봉단)’과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어르신 이발 무료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청소, 물주기, 풀뽑기, 비료주기 등을 담당한다. 구는 병해충방제 등 장비를 써야 하는 전문 관리를 맡는다.

구 관계자는 “아파트 옥상녹화 사업을 벌이기는 처음”이라며 “올해 장충동 주민센터와 필동 주민센터 등에도 만들겠다”고 말했다. 냉방·단열 효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데다 도시 미관 향상, 주민 쉼터 마련이라는 일석삼조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구는 2001년부터 옥상녹화 사업을 추진했다. 높은 토지 가격 탓에 지상 녹지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역 실정에 맞춰 공용청사 신축 때 옥상녹화를 반영하도록 했다. 구가 조성한 옥상공원은 69곳으로 시 전체 옥상공원 598곳의 11.5%, 면적도 4만 548㎡로 전체 25만 6352㎡의 15.9%에 이른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2-04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