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김포~개성 잇는 한강평화로 건설 추진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 국토부에 국도 지정 건의

경기도가 인천∼김포∼개성 간 63㎞를 연결하는 가칭 ‘한강평화로’ 건설을 정부에 건의했다.

11일 도에 따르면 한강평화로는 김포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47㎞에 김포 하성면∼개성공단 간 16㎞를 접속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북한의 황해북도와 한강을 사이에 두고 김포시의 최전방 지역을 일주하는 노선이다.

향후 북측 방향으로 노선을 연장한다면 개성공단까지 16㎞밖에 되지 않아 인천국제공항 및 인천항과 최단거리로 연결할 수 있어, 북한 물동량 처리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강평화로 건설 예정지는 한반도의 남과 북, 내륙·해양의 사람과 물자가 모여들고 교류하는 국토의 중심에 있어 장차 통일이 되면 북방경제의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이 있다.

또 1994년에 완공된 자유로보다 경제적·정치적 영향력이 크고, 현 정부의 남북 평화공존 정책을 드러낼 수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도와 인천시가 보다 큰 틀에서 다양한 협력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이 밖에 한강평화로의 노선은 김포의 애기봉(전망대), 문수산, 한강하구 습지 등 접경지역 관광지를 경유하도록 계획돼 있어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도는 한강평화로를 중앙정부 차원에서 건설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국도 지정을 건의했으며 청와대·국무조정실·기획재정부·통일부·국방부·안전행정부 등에도 협조를 요청했다.

안재명 도 도로정책팀장은 “한강평화로는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한반도 서해안 평화벨트를 구축하기 위해 북측 접근성이 가장 유리한 최적 노선”이라며 “통일한국시대 경인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4-03-12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