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구호금 50억원 긴급 편성…“산불 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탄핵 선고 D-1’…서울 중구, 초강력 안전 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압구정·여의도·목동 재건축단지 토허구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 천호3구역 재건축 전담반 매월 회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광화문 일대 ‘빗물 저금통’으로 장마 대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빗물 유출 저감시설 213개 확보

서울시는 본격적인 장마를 앞두고 광화문 일대 97곳에 빗물 저금통 등 5가지 종류의 빗물 유출 저감시설을 설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광화문 일대에 설치된 빗물 저금통
서울시는 본격적인 장마를 앞두고 광화문 일대 97곳에 빗물 저금통 등 5가지 종류의 빗물 유출 저감시설을 설치했다고 20일 밝혔다. 빗물 저금통은 건물 옥상에서 내려오는 빗물을 받았다가 청소·정원수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시설이다.
서울시 제공

서울 광화문 일대에 설치된 빗물 저류 주머니
서울시는 본격적인 장마를 앞두고 광화문 일대 97곳에 빗물 저류 주머니 등 5가지 종류의 빗물 유출 저감시설을 설치했다고 20일 밝혔다. 빗물 저류 주머니는 상부 유입구는 크게, 하부 유출구는 작게 뚫린 형태로 큰 비가 내리면 빗물을 저장했다가 서서히 흘려보내는 기능을 한다.
서울시 제공
이로써 광화문 일대 소규모 빗물 유출 저감시설은 모두 213개로 늘었다.

광화문 일대에는 지난 2010년 추석 연휴 첫날이었던 9월 21일 시간당 100㎜의 기습폭우가 쏟아져 차가 흙탕물에 잠기고 하수도가 역류하면서 시민이 큰 불편을 겪은 바 있다. 당시 빗물 저류 배수시설인 대심도터널을 설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까지 제시됐다.

그러나 서울시는 예산 대비 효율성 등을 고려한 끝에 지난해부터 다양한 소규모 빗물 유출 저감시설을 개발, 설치해왔다.

시는 이번에 새로 설치한 시설들의 순수 저류량은 총 279.64㎡, 1ℓ짜리 페트병 27만 9천 개를 채울 수 있는 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빗물 저금통과 빗물 저류 주머니는 올해 처음 선보이는 시설이다.

빗물 저금통은 건물 옥상에서 내려오는 빗물을 받았다가 청소·정원수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시설로 종로구청사 3곳, 사직주민센터 1곳, 청운효자주민센터 1곳에 설치됐다.

인왕산 계곡 2곳에 산림 훼손 없이 설치한 빗물 저류 주머니는 상부 유입구는 크게, 하부 유출구는 작게 뚫린 형태로 큰 비가 내리면 빗물을 저장했다가 서서히 흘려보내는 기능을 한다.

이외에도 상부를 텃밭으로 이용하고 단열 효과도 얻을 수 있는 건물 옥상 블루 루프(Blue Roof), 이동형 레인가든, 침투형 빗물받이가 곳곳에 설치됐다.

김학진 서울시 물관리정책관은 “빗물 유출 저감시설은 친환경적이면서도 공간을 쉽게 확보할 수 있어 유용하다”며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를 검증한 후 확대 설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복지시설 직원 처우 높여 행복한 성동

자긍심 고취·우수 인력 유인 도모 비정규직도 포인트 年 20만원으로 복지시설 범위 확대… 수혜자 늘 듯

장인홍 구로구청장 첫 행보는 경로당

취임식 없이 정례조회로 일정 시작 구로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1호 결재 “말이 통하는 구청장 되도록 노력”

서대문, 산불 피해 이재민에 생필품 기부

이불·라면·통조림 등 구호품 모아 오늘부터 성금 모금 캠페인 진행

종로, 헌재 인근 소상공인 탄핵 집회 피해 구제

3월 매출 전년보다 50~80% 줄어 대출 이자 지원·세금 유예 등 추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