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금천구 개청 20주년… ‘비전위원회’ 주민 대토론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 눈높이로 발전 계획 세워”

“우리 금천구는 1호선 라인을 중심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지역 간의 불균형이 생기는 것 같아요. 이런 것들이 마을공동체가 자리잡는 데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시흥대로 안쪽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도 체계적으로 세워져야 할 것 같아요.”

“균형 발전도 중요하지만 우리 금천의 경우 지역 전반이 다른 지역에 비해 낙후됐기 때문에 발전 속도도 중요해요. 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을 빨리 수립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1일 서울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2030금천비전위원회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이 지역의 현안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금천구 제공

개청 20년을 맞은 서울 금천구는 1일 지역 발전을 위해 주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의 주인공은 ‘금천비전위원회’. 위원회는 구가 부족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구성한 것이다.

구 관계자는 “지역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추진 과정에서 갈등이 적지 않았다”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안전 ▲경제·일자리 ▲교육·문화 ▲복지·건강 ▲도시·환경 ▲주민자치·소통 등 6개 분과로 구성됐다. 구는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40명의 주민위원과 44명의 전문위원, 11명의 행정위원 등 모두 95명의 위원을 임명했다.

위원회는 분과별로 수시로 회의를 진행하고 분기에 1회 전체회의를 가질 계획이다. 구는 이렇게 모아진 주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2030금천발전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 오는 10월 구민의 날 기념행사에 공개할 예정이다.

2030금천발전 중장기 계획은 지역 개발과 행정에 있어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된다. 차성수 구청장은 “이제까지 발전계획은 전문 용역회사에 맡겨 놓고 중간 보고를 받고, 최종 보고서를 받아 서류함에 넣어두는 것이 전부였다. 이렇게 된 것은 주민들의 참여와 요구가 빠졌기 때문”이라면서 “지역의 발전계획을 잘 그릴 수 있는 주민들의 참여와 활력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발전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분야별 대표들의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지역의 교통과 가산디지털단지 등의 발전 방향에 대한 요구는 물론 교육과 주거 등 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한 요구도 많았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위원은 “의견이 다 같지는 않아 앞으로 토론이 치열할 것 같다”면서도 “이렇게 치열한 토론을 통해 만들어진 발전방향이라면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