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마포 긴급복지 지원 ‘위기 탈출 No.1’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득 기준 완화해 지원 가구 확대

서울 마포구는 기존 복지제도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위기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위기탈출 넘버 원, 긴급복지지원사업’을 확대했다고 1일 밝혔다.

긴급복지지원사업은 주소득자의 사망, 질병 등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으로 생계 유지가 곤란한 저소득 가정에 필요한 물품이나 급여를 지원하는 제도다.

‘송파 세 모녀 사건’ 등 이후 소득기준이 최저생계비 185%(4인 가구 310만원),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로 완화돼 지원 대상자가 는 것이다.

지난달까지 491가구에 3억 4200만원을 지원했다. 특히 구에서만 진행하던 상담을 올해부터 최일선 기관인 동주민센터에서도 추진하고 인력을 보강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재정난으로 긴급복지 예산을 삭감하는 자치구가 있지만 오히려 예산을 2억원 늘렸다.

또 복지관, 공원, 지하철역 등 다중이용시설이나 저소득 주민이 많이 사는 지역에 복지상담을 진행하는 ‘출동! 빨강모자 복지원정대’를 운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경제적 위기에 놓인 저소득층이 생활고에 시달리는 일이 없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7-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