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통+협력… 양천 지하철 공부방을 살리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문제 등으로 운영중단 위기 맞자 후원회·은정초 등 관계자들 머리 맞대 마을결합형 은정돌봄센터로 재탄생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가지고 있던 목표였죠. 다만 그 방법이 서로 다르다 보니 진통을 겪기도 했지만, 결국 소통과 협력을 통해 다시 지하철 공부방을 열수 있게 돼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양천구청 공무원 A씨)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2001년 7월 양천구 신정동 은정초등학교에 문을 연 ‘지하철 공부방’은 아이들의 놀이터이자 쉼터였다.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지역의 위기가정 아이들을 서울메트로 직원들이 신정차량기지로 초대해 밥을 먹이던 것에서 시작한 이 공부방은 지난 3월 학교의 안전 문제 등으로 운영이 중단되는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하는 마음은 공부방을 후원하던 서울메트로 직원도, 공간을 내어줬던 학교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시설의 운영방식과 형태에 대해선 각각 의견이 달랐다.

20일 양천구는 “4개월 동안의 협의를 거쳐 그동안 문을 닫았던 지하철 공부방이 21일 ‘마을결합형 은정돌봄센터’로 다시 문을 연다”고 밝혔다.

사실 은정돌봄센터가 문을 여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구 관계자는 “처음에는 서울메트로 후원회와 공부방 교사, 은정초등학교 관계자 등의 입장이 서로 달랐다”면서 “하지만 수차례 회의를 거듭하면서 자신들의 입장보다 아이들을 위한 것이 진정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구는 논의 과정에서 기존의 돌봄교실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공부방 아이들과 교사들이 거리로 나가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돌봄교실과 공부방의 중간 형태인 마을결합형 돌봄센터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새로 문을 연 은정센터는 이번 여름방학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특히 프로그램이 다양해졌다. 구 관계자는 “지역 아동센터의 장점인 다양한 교육역량에 양천마을방과후 강사들이 참여해 프로그램이 풍부해졌다”고 말했다. 은정센터는 수학과 독서논술, 경제, 영어뮤지컬 등 교과 교육은 물론 전통놀이와 댄스 등의 놀이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김수영 구청장은 “구청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하지만 서로 소통하는 가교 역할은 할 수 있다”면서 “이번 은정돌봄센터의 개소는 주민과 구청, 지역의 단체들이 협치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