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악구, 냉골 독거노인 없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1세기형 복지는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것’

 관악구는 5일 겨울을 맞아 옥탑방, 지하방 등 주거 취약 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난방비 부담으로 한 겨울에도 난방을 하지 못하거나 월세를 내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나선 것이다.

5일 관악구의 한 사회복지사가 지역 홀몸어르신 집으로 찾아가 상담을 하고 있다. 관악구 제공

 지난해 11월부터 사회복지사들은 취약 거주지 가구를 직접 찾아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462가구를 발굴했다. 이 가운데 418가구에 대해 맞춤형 급여와 같은 공적 제도를 신청하거나 후원금 등을 지원했다.

차가운 방에서 담요 하나로 추위를 견디고 있던 어르신을 위해 전기요를 전달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에게는 위기가정지원사업과 연계, 밀린 월세를 해결해줬다. 또 곰팡이로 뒤덮인 열악한 환경에 사는 주민은 집수리 지원사업으로 도배와 장판 서비스를 후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구는 복지서비스를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한계를 극복하고자 도움이 필요한 위기 가정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지난해는 중증 장애인 일제조사, 저소득 한부모가족 일제조사 등을 벌였다. 또 찾아가는 복지동장, 식품나눔의 날, 위기가정 발굴·지원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등으로 주민들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피부로 느끼고 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추위와 불안으로 ‘혹독한 냉골’을 겪는 이웃들이 없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