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만금 국제 하늘길 열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토부 5차 중장기 종합계획 새달 고시

새만금국제공항이 정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새만금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반영과 관련한 의견 조회 공문을 도에 보내왔고 다음달 이를 고시할 계획이다.


송하진(왼쪽 세 번째) 전북지사가 27일 도청에서 국토교통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될 새만금국제공항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국토부는 장래 새만금 개발 활성화 추이 등을 감안해 새만금공항 개발을 위한 수요·입지·규모·사업 시기 등 타당성을 검토하겠다는 의견과 향후 진행 일정을 전북도에 보내왔다.

국토부는 28일 열리는 공청회에서 자치단체 의견을 수렴하고 공고와 공람 절차를 거쳐 다음달 종합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는 정부 차원에서 새만금공항 건설 사업을 추진하다는 의미다. 국토부는 고시를 완료하면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상반기 중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 들어간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 끝나면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 절차를 밟아 국제공항 건설이 추진된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새만금국제공항을 건설하면 국내외 기업 유치는 물론 새만금 사업 조기 개발, 국제항공교통 편의, 해외 관광객과 대규모 행사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2023 세계잼버리대회 유치는 물론 시간적, 경제적 모든 면에서 지역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의 국제공항 건설 필요성은 지난해 실시한 전북권 항공 수요 조사 연구용역에서 수요가 충분(2025년 190만명, 2030년 402만명)하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탄력을 받았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6-01-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