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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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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의 숙원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은 충북선 설계속도를 현재의 시속 120㎞에서 230㎞로 끌어올리기 위해 구불구불한 선로를 직선형으로 개량하는 게 골자다.

2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최근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하나로 충주~제천 구간(32㎞)을 우선 추진키로 확정하고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 올 하반기쯤 한국개발연구원이 타당성 조사를 하고, 경제성이 높다는 결과가 나오면 내년부터 기본설계 등이 추진된다. 그동안 도는 이 구간을 우선 추진하기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총 공사비는 6000억원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 구간의 사업 타당성을 자신하고 있다. 고근석 도 교통물류과장은 “충주~제천 구간은 급 곡선 구간이 12곳이나 돼 속도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다”며 “이 구간만 직선화돼도 충북선을 타고 조치원에서 제천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30분가량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충북선 가운데 조치원∼오송 구간은 충청권 광역철도 2차 사업에, 오송∼청주공항 구간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에 포함돼 선로개량이 추진될 예정이다.

도는 나머지 구간인 청주공항~충주(56㎞)의 고속화도 조만간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앙선 복선전철(2018년 완공) 등이 충북선과 연결되면서 충북선 이용객이 증가해 고속화의 필요성이 커져서다. 고 과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국토 X축 교통망의 중심으로 도약하려는 충북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라며 “사업이 마무리되면 저속열차인 무궁화호 대신 고속열차가 다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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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