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조손가정 손자녀 돕는 ‘키다리 할아버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초구 어르신나눔후원회 학습비 지원 나비프로젝트

“할머니,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할게요.”


서초구 어르신 나눔후원회 가입 명단을 정리하는 모습.서초구 제공

서초구의 저소득 조손 가정의 아이들에게 ‘키다리 아저씨’가 나타났다. 바로 ‘어르신 나눔후원회’다. 구립 양재노인종합복지관 노인들이 2013년 자발적으로 만든 단체로, 후원금을 조금씩 모아 어려운 가정의 자녀를 돕고 있다. 부모에 대한 그리움, 경제적 어려움의 이중고를 겪는 아이들이 몸도 마음도 건강히 자라도록 응원하고자 후원을 시작했다.

구는 올해부터 어르신 나눔후원회와 손잡고 조손 가정 손자녀 학습비 지원 사업을 함께 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나눔으로 만드는 비상’이라는 뜻에서 ‘나비 프로젝트’라 이름 붙였다. 모두 500만원 내에서 초등학생 30만원, 중·고등학생 40만원, 대학생 50만원까지 교재나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들을 선별해 지원 대상자를 정하고 고루 수혜가 돌아가도록 도울 예정이다. 9일 이후 신청을 받아 생활 환경과 손자녀의 장래성 등을 심사한다.

현재 126명의 회원이 속해 있는 어르신 나눔후원회는 연간 1500여만원의 후원금을 모금하고 있다. 창단 이래 교복 지원, 긴급의료비 지원, 홀몸 노인 결연 후원, 조손 가정 장학금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박병용(90) 회장은 고령에도 적극적인 후원 활동으로 주변에 본보기가 되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은 “노동 인력이 없는 특성상 조손 가정은 대체로 경제적 상태가 열악한데 이 사업을 통해 아이들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길 바란다”면서 “구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적극 발굴해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3-0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