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짜 식사 논란’ 삼청각, 한식 문화 공간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경영·운영 방식 재검토

한식당 중심으로 운영되는 삼청각이 2018년까지 한식의 가치와 전통문화의 매력까지 체험할 수 있는 한식문화의 전당으로 바뀐다.

서울시는 건물 신축과 리모델링으로 전통 식문화 복합공간을 조성하고 운영 주체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삼청각을 혁신한다고 5일 밝혔다. 삼청각은 지난 2월 세종문화회관 임원의 ‘공짜 식사’로 물의를 빚었다. 서울시는 삼청각의 경영 실태 조사와 운영 방식 재검토를 진행했다. 먼저 삼청각 진입로 앞 주차장 부지에는 2018년까지 한국 음식의 연구와 전시부터 체험, 교육, 시식, 쇼핑을 한자리에서 할 수 있는 ‘한국음식문화관’이 들어선다. 전시관에선 식문화 관련 테마 전시와 특별기획전시가 상시 열리고 한국음식문화의 미래를 전망하는 영상도 상영한다.

도서관에선 고(古) 조리서 등 다양한 식문화 도서를 볼 수 있고, 조리체험실에선 전통 요리 강습과 시연이 이뤄진다. 또 1층에는 ‘한국식품 아트몰’이 생긴다.

기존 건물 중 삼청각 중심에 있는 ‘일화당’은 전통혼례와 요리경연대회 등 대형 행사와 전시까지 할 수 있는 개방형 다목적홀로 바뀐다. 장독대와 김치광, 차일, 채마밭도 조성된다. 청천당, 천추당, 취한당, 동백헌, 유하정 등 한옥 별채 5곳은 각각 반가음식, 궁중음식, 사찰음식, 전통발효음식, 다도 등을 체험하는 ‘테마 한식관’으로 2017년까지 변신한다. 운영업체 선정 방식도 공개 공모로 전환한다. 운영업체는 내년 3월 이전에 선정한다. 고홍석 문화본부장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1개 업체가 아닌 전시, 연구 등 전문성을 가진 기관들의 컨소시엄 참여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5-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