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이재명 시장 취임 이후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경기 성남시가 SNS를 행정에 도입하여 민원처리는 물론 시정 홍보를 하는데 앞장선 시 공식 트위터 계정인 “행복소통”이 20일 현재 9만9990 팔로워를 기록하며 10만 팔로워 카운트 다운에 들어갔다.
성남시는 2012년 7월 소속 부서별로 1명씩 SNS 시민소통관을 지정하여 민원이 접수되면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처리하는 등 민원처리가 하루를 넘기지 않고 있어 SNS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유저들로부터 광속행정이라는 애칭과 호응 받고 있다.
시는 SNS 민원을 2016년 한해동안 1500여 건을 처리하였는데 SNS 채널별로 트위터 61%, 페이스북 18%, 카카오톡플러스 17%, 블로그 4% 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인스타그램도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트위터가 다른 SNS 채널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유저들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시는 트위터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여전히 활용을 잘하고 있다.
시 담당자는 “앞으로도 여러 SNS 채널과 함께 트위터의 전파력을 활용한 효율적인 SNS 행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SNS 시민소통관 제도를 운영하여 2013년 안전행정부 주관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 전자정부 대상 경진대회 장관상과 한국행정학회 주관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로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 하여야 할 정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시민과의 소통으로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한 2017 올해의 브랜드 대상 지자체부문 ‘올해의 소통도시’ 후보에도 올랐다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인터넷홈페이지에서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투표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