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해 하반기 부산시청 소비생활센터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전체 4만 4464건의 상담 중 휴대전화 관련 상담이 2803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15일 밝혔다.
다음으로 자동차 구매 및 수리 관련 상담 1176건, 기타 의류 및 섬유 관련 상담 1129건, 중고자동차 중개 및 매매 상담 1097건, 국외 여행 상담 742건 등의 순이다.
헬스장 및 피트니스 센터(735건), 택배화물 운송서비스(684건), 초고속인터넷(648건), TV(624건), 정수기 대여(607건) 상담 등이 뒤를 이었다. 애프터 서비스와 품질 관련 상담이 1만 3306건(29.9%)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정보제공 및 기타 상담이 1만 1133건(25.0%), 계약해제 및 해지 상담 9218건(20.7%), 계약 불이행 5060건(11.4%) 등이다.
소비자상담 처리 결과를 보면 상품 및 시장정보, 보상기준 설명 등 정보제공이 3만 7638건(84.7%)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교환, 환불, 배상 등 실질적인 피해 처리는 6825건(15.3%)으로 집계됐다.
부산시는 사업자와 원만한 해결이 어려울 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나 부산시 소비생활센터(051-888-2141∼4)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휴대전화 개통 때 요금제 할인을 마치 휴대전화 대금을 지원해 주는 것처럼 광고하면서 ‘공짜’라는 말로 현혹하는 사례가 많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