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응답소 현장민원 처리 실태 등 지표를 기준으로 했다. 마포구는 지난 1년간 1일 평균 190여건, 총 6만 9580건의 현장민원을 처리했다. 분야별 민원처리 건수는 불법주정차, 방치차량 등 교통 분야가 4만 4499건(64%)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소음·악취 등의 환경 3733건(5.4%), 가로정비 3700건(5.3%) 등 순이었다. 구는 응답소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본청 및 동 주민센터에 400여명의 현장기동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 5~6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현장민원 살피미’를 동별로 운영해 생활불편 사항 등을 찾아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를 더욱 확대해 구민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11-1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