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윤모 “사고시 무관용 원칙 책임 묻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31개 에너지 기관장·송유관公 사장 소집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에너지 시설에서 발생하는 잇단 사고와 관련해 “국민들께서 납득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 무관용 원칙 아래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열린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장 회의’에서 최근 발생한 에너지 시설 사고 재발 방지 대책을 밝히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성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에너지·자원 분야 31개 공공기관장 및 대한송유관공사 사장과 만나 “‘더이상의 사고는 없다’는 비상한 각오로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시행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고양 저유소 화재,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등 에너지 시설에서 사고가 잇따르자 성 장관이 관련 공공기관장을 소집한 것이다.

특히 성 장관은 “어제(11일)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발전 정비를 담당하는 젊은 직원이 사고를 당했는데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희생자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젯밤 목동 1단지 아파트 열공급 중단 사고로 1800여 가구의 아파트 주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성 장관은 또 사고 원인에 대해 “고양 저유소 화재는 화재 발생 18분 동안이나 이를 감지하지 못하는 등 초기 대응 부실에 대한 질타를 받은 바 있다”면서 “문제의 백석역 열수송관은 자체 위험도 조사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는데도 조처를 소홀히 해 사고가 발생했다는 뼈아픈 지적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성 장관은 “장기 사용 에너지 인프라 교체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과 세제 지원 방안을 관계 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면서 “공공기관의 안전 관리 노력이 기관의 경영평가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12-13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