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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강원, 손잡고 MICE 공동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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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까지 국제회의 322건 유치 확정…산불 피해로 침체 빠진 관광업계 살리기

서울시가 지난 4월 산불로 큰 타격을 입은 강원도의 관광업계를 살리기 위해 마이스산업(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국제회의, 전시회의 영문 앞글자를 딴 말로 국제행사를 유치해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 공동 마케팅에 나선다.

서울시는 4일 시청에서 서울시, 강원도, 서울관광재단, 강원도경제진흥원, 강원국제회의센터와 ‘마이스 공동 마케팅 상호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가 지난달 선언한 서울과 지방 간 상생을 실천하는 사례이다.

최근 서울시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322건(참가자수 29만 1129명)의 국제회의를 유치하며 ‘세계 3대 마이스 도시’로의 위상을 굳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계올림픽 개최 경험이 있는 강원도의 특화된 문화관광 콘텐츠와 마이스 기반시설을 활용해 두 도시를 잇는 마이스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지역 경제를 일으켜 상생을 이루고 두 도시의 국제행사 유치 경쟁력을 더 높이려는 취지다.

상품 개발과 함께 지역의 마이스 행사에 참석하는 외국인이 연계 투어에 참여하면 비용도 지원한다. 지원 항목은 가이드 비용, 차량비, 식비, 회의실 임차료 등이다. 서울시와 강원도는 1인당 1만원씩, 2만원 상당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남북평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는 군사분계선 일대 일정 영역을 상시 관광구역으로 설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06-0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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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