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내외관 새 디자인하고 카드결제 등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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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중동시장에서 가격표시제를 실시하고 있다. 부천시 제공 |
부천중동시장은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대상으로 선정돼 2018년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에 이어 2년 연속 시장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상동시장도 올해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에 뽑혀 새롭게 단장하고 있다.
중동시장은 최근 중기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BI사업(이미지 통일화)을 비롯해 가격 표시·카드 결제 가능·부천페이 사용, 고객선 지키기로 안전 통로확보, 가게주인의 사진이 담긴 간판 걸기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로써 지난 추석때 방문객이 20%가 늘어나고 총 매출은 전년 대비 6.1% 성장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의 대표적 사례가 되고 있다.
특히 중동시장 내 ‘로스트 치킨’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독특한 내·외관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특화된 맛으로 언론에 보도됐다. 이 밖에도 중동시장은 주민들이 찾고 싶은 시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중동사랑시장’으로 이름을 변경할 예정이다. 정부 공모사업으로 예산 68억원을 투입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한 주차장도 조성 중이다.
상동시장은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시장 기반을 구축하고 클린데이를 운영한다. 또 상인조직의 역량을 높이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특성화 첫걸음 육성사업을 통한 시장 경영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80억원을 들여 전용 주차장을 조성해 고객들에게 더 편리한 주차환경을 제공한다.
이재우 생활경제과장은 “정부 공모사업에 나란히 선정된 두 시장이 중동·상동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함께 상생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