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앙정부·광역·기초 지자체 상생 실험…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위례신도시를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상생협의체가 23일 출범식을 열고 활동을 시작했다.

위례신도시는 행정구역이 경기 성남시와 하남시, 서울 송파구에 걸쳐 있다. 관할 지자체가 제각각이다 보니 버스 노선을 하나 정하기도 쉽지 않았다. 버스 노선을 확대하려 해도 기초지자체인 성남시와 송파구만으로는 결정할 수 있어 서울시와 협의를 해야 하는데 서울시는 광역지자체라 성남시가 아니라 경기도와 협의를 해야 한다. 거기다 수도권 규제까지 걸려 있다. 결국 이들 지자체와 함께 중앙정부에서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국민권익위원회까지 참여하는 ‘위례신도시 상생협력 행정협의회’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행정협의회에서는 이날 논의를 거쳐 쓰레기 종량제 봉투 공동 사용 등을 정상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위례신사선 하남 연장 조기 추진 등은 추후 계속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9-12-2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