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영등포 비대면 장보기 통했다…추석 대목에 전통시장 웃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비대면 판로’ 아이디어 낸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영등포전통시장 등 5곳 공동구매 행사
구청서 판로 확보… 택배서비스와 연계
7일간 제사용품·선물세트 1627건 접수
상인들 “시스템 정착 땐 지역경기 도움”

채현일(오른쪽 두 번째)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전통시장 앞 주차장에 마련된 ‘추석맞이 전통시장 비대면 공동구매’ 행사장에서 물품들을 트럭에 옮겨 싣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추석 대목을 잃은 지역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비대면으로 상품을 주문하는 시스템을 만들자고 제가 직접 제안을 했습니다.”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전통시장 앞 주차장.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이 임시 만들어 놓은 행사장에 직원들과 함께 등장해 전통시장에서 비대면으로 판매하는 상품들에 손수 주소 태그를 붙이며 이렇게 말했다. 채 구청장 옆에서 같이 일손을 거들던 김태원 영등포전통시장 상인회장은 “전통시장의 상품을 주민들에게 비대면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굉장히 획기적인 발상”이라면서 “이런 시스템이 자리를 잘 잡으면 침체한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활짝 웃었다.

구는 이날 영등포전통시장과 영등포청과시장, 대림중앙시장, 영신상가, 우리시장 등 지역 내 5개 전통시장과 함께 추석맞이 전통시장 공동구매 행사를 열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한 지역경제를 돕기 위해 전통시장의 물품들을 택배서비스와 연계해 비대면으로 사도록 하자는 취지다. 판매 품목은 참기름, 과일, 인삼, 농산물 등 제사용품과 선물세트다.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신청을 받은 공동구매 행사는 주민들의 높은 호응도에 힘입어 무려 1627건(약 5000만원 상당)이 접수됐다.

채 구청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낸 이 행사는 구청과 동 주민센터, 전통시장, 택배회사 등이 합심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동 주민센터에서 전통시장 상품 구매 홍보와 주문 접수를 맡았고, 구청 일자리경제과에서 신청 명단을 모아 각 시장에 주문서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았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입금 내역을 확인하고 물품 준비와 포장을 담당했다. 마지막으로 택배회사에서 상품을 받아 물품을 신청한 주민들에게 배달하게 된다. 소요 예산(470만원)은 롯데마트 상생자금을 활용한다. 구 관계자는 “전통시장에는 네트워크가 없어서 판로를 개척하기 어려운데 구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비대면으로 구매자와 연결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 뒤 채 구청장은 영등포전통시장을 직접 찾았다. 채 구청장은 영등포사랑상품권을 활용해 호박 등 물품을 샀다. 이곳에서 20년째 정육점을 운영했다는 김미숙(58)씨는 “추석을 앞두고 있는데도 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이 썰렁하다”면서 “포장이나 주문량이 아예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가 너무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지역 주민들이 비대면 주문에 적극적으로 참여, 상인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9-29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