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맘택시 괜찮으셨어요?” AS도 똑부러지는 미경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김미경 은평구청장, 운영 100일 간담회

임신부·12개월 이하 자녀 둔 가정 대상
병·의원 갈 때 전용 택시 무료 제공 사업
8월부터 1660건… 안전운전·친절 호평
앱 불편사항도 접수… “내년 운영 확대”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이 아이맘택시 운영 100일 이벤트 당첨자들과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아이 낳아 키우기 행복한 서울 은평구를 만들기 위해 아이맘택시 사업을 더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9일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아이맘택시 이용자들과 만났다. 아이맘택시는 은평구에 사는 임신부와 12개월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서 의료 목적으로 병·의원을 방문할 때 무료로 전용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지난 8월 31일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예약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맘택시는 운영 100여일 만에 1660여건 주행했으며 가입자는 1150여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참석자들은 아이맘택시 100일 온라인 이벤트 당첨자들로 실제 아이맘택시를 활발히 이용하는 주민들이었다. 한 이용자는 “운전할 때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정말 살살 넘어가고 아이가 울어도 웃으며 응대하는 등 아이맘택시 기사님들이 정말 친절해서 마음 편하게 이용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아를 데리고 병원에 가는 것도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동하는 것도 불안한데,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게 아닌 데다 차량 내부도 소독해 안심”이라고 말했다.

아이맘택시가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아이맘택시 바우처와 운행 대수 확대, 은평구 내로 제한된 운행 지역 연장, 앱 이용 시 시간대별 예약 현황이 보이지 않는 부분, 전 단계로 돌아가기가 없는 부분 등 불편사항 개선에 대한 제안이 있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은평구가 아닌 서대문구 등에 있는 대형 병원에 가는 임신부나 영아 가정이 많은데, 운행거리가 관내로 제한되다 보니 병원에서 돌아올 때는 이용하지 못한다”며 “서대문구, 마포구 등 인근 자치구들과 연계해 택시 운행 대수도 늘리고 운행 지역도 확장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김 구청장은 “내년에 운행대수를 현재 4대에서 8대로 늘리면 예약의 어려움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본다”며 “지역 내로 제한된 운행거리 문제, 인근 자치구와의 협력을 통한 확대 등은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어 “앱의 불편한 문제는 업체에 얘기해 개선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은평구는 아이맘택시 이용권을 올해는 1인당 8개를 제공했으며 내년부터는 10개를 준다. 올해는 12개월 이하 영아가 있는 가정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내년에는 24개월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도 넓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2-1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