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동킥보도 사고 사망자 잇따르는 안양시 대책 마련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양시, 동안·만안서와 공유 PM업체 4곳과 업무협약

공유형 전동킥보드 사고로 사망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경기 안양시가 대책 마련에 나선다. 시는 전동킥보드 안전을 위해 기관과 업체 등 7곳과 협력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안양지역에서 전동킥보드 사고가 총 907건이 발생했다. 사망자가 매년 4~8명 정도 발생해 전동 킥보드 사고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10월 기준 4개 업체가 안양시에 공급한 공유형 전동 킥보드는 1000여대에 이른다.

이에 안양시는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을 확립하기 위해 지난 15일 만안·동안경찰서, 4개 공유PM 서비스업체와 비대면으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안양시는 퍼스널 모빌리티 주차 안내지침을 마련하고 기반시설을 구축키로 했다. 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담당하고 민원분석을 위한 위치정보(GPS)도 공유할 계획이다.

만안·동안경찰서는 안전장구 착용 등 주의의무에 대한 지도에 나선다. PM 4개사는 이용자 대상 주차권장(제한)구역, 안전수칙의 주기적 안내와 이용자·시민 권익보호를 위한 보험상품 가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동킥보드 이용자 민원을 신속하게 대응하고 의견을 수렴할 24시간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한편 시에 따르면 2017년 197건, 2018년 233건, 2019년 477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다음달부터 현행 원동기장치자전거를 분류되는 전통킥보드는 13세 이상 운전자도 운전면허 없이 운전할 수 있어 시민안전을 더욱 위협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