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번뜩이는 강서 공무원… 서울창의상 2관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맨홀 규격 만들어 소음·먼지 민원 해소
GIS 연계 대형 폐기물 수거 업무 개선

서울 강서구 공무원이 주민들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낸 아이디어가 서울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서구는 ‘2020년 하반기 서울창의상’ 혁신시책 부문 우수상과 공무원 창의제안 부문 장려상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창의상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업으로 시정발전에 기여한 시민, 공무원 등에게 수여된다. 강서구는 올해 혁신시책 부문에서 구청 도로과의 ‘시공방식만 개선하니 부실 시공, 소음, 먼지 해결된다’로 우수상을 받았다. 강서구 관계자는 “그동안 도로에 원형 맨홀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 현장에서 맨홀을 절단해 시공 품질이 나빠지고, 소음과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지난 4월 현장에서 바로 절단하는 시공 방식을 원형 맨홀을 규격화해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후 현장에서는 규격제품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바꿔 먼지와 소음을 대폭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공무원 창의제안 부문에서는 지역경제과 홍지훈 주무관이 제안한 ‘대형 폐기물 수거 업무 개선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GIS)과 행정정보 연계 활용’이 장려상을 받았다. 이 아이디어는 서울시 자체 GIS 구축을 통해 행정정보를 시각화해서 관련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홍 주무관은 “동료 직원이 대형 폐기물 수거 업무로 고민하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활용하는 방법으로 다른 직원들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했으면 하는 마음에 제안하게 됐다”면서 “불편함을 참기보다는 개선하려는 고민이 다른 직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2-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