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올 회기일수 29일 늘려… 일하는 금천 의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정 포커스] 백승권 제8대 후반기 의장


백승권 서울 금천구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

“주민이 체감하는, 내실 있는 금천구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백승권 서울 금천구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은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많은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금천구의회는 올해 회기일수를 정례회와 임시회를 합해 93일로 늘렸다. 지난해 회기일수 대비 29일 증가한 수치다.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도 변경했다. 그동안 매년 6월 1차 정례회 때 실시하던 감사를 실효성 있는 감사를 위해 2차 정례회 때로 변경했다. 백 의장은 “우리 구의회 회기일수가 25개 자치구 중에 꼴찌인 것을 반성하고 서둘러 바로잡았다”며 “회기일수 증가는 각 상임위원회 의정활동 시 1일 1개 국으로 의사일정을 편성해 주요업무보고, 예산안,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더욱 폭넓게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구의회 직원들이 지원 근무에 발 벗고 나설 수 있도록 했다. 백 의장은 “금천구의 경우 코로나19 관련 지원근무에서 구의회 직원은 열외였지만, 의회 직원들에게 같이 참여하자고 제안했다”며 “의회 직원들만 특혜로 비쳐서는 안 되고 무엇보다도 재난 상황에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흔쾌히 업무에 나서준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가장 기억에 남는 조례로 백 의장은 ‘교복 지원 조례’를 꼽았다. 특히 지원 대상을 외국인 등록지가 금천구로 돼 있는 외국인 학생까지 확대해 교복을 지원하도록 했다. 외국인 학생에게까지 교복을 지원한 건 서울에서 최초였다. 백 의장은 “어린 학생들이 교복이 없어서 곤란을 겪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 만든 조례”라며 “이제는 서울시 입학준비금이 생겨 더 많은 학생이 지원받을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백 의장은 남은 임기 동안 주민이 일 잘한다고 체감할 수 있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주민들이 많은데 이 시국을 함께 잘 이겨낼 것이라고 믿고 주민에게 도움이 되는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4-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