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24년 상반기 개통 교외선 … “이달 중 운영협약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양,양주,의정부 운영비 매년 57억 분담해야

교외선의 2024년 상반기 운행 재개에 속도가 붙고 있다.

14일 경기 고양시에 따르면 열차 운행구간인 고양·양주·의정부 등 3개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이달 중 ‘교외선 운행재개에 따른 비용부담 동의안’이 각 시의회를 통과할 경우 한국철도공사와 곧바로 운영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이달 말 협약이 체결되면 국가철도공단은 올 하반기 시설개량공사에 들어가 2023년 말 까지 운행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교외선 운행 재개에 필요한 예산은 국비 497억원과 지방비 160억원 등 모두 657억원이으로 집계됐다.국비 497억원은 선로 및 신호, 역사 개량 등 시설개선에 사용한다. 3개 지자체와 경기도가 분담할 지방비는 첫 해엔 약 160억원이 든다. 열차가 지나는 고양·양주·의정부시가 거리 비례에 따라 분담하며 일부는 경기도가 지원한다.이듬해 부터는 정밀안전진단비 103억원이 빠져, 매년 57억5000만원씩 분담해야 한다.

교외선은 경의중앙선 능곡역에서 대곡-일영-장흥-송추를 거쳐 의정부 까지 운행한다. 노선운영 세부 협약은 내년 하반기 체결할 전망이다. 고양시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관산동과 고양동 등을 노선이 경유하도록 할 예정이며, 의정부시는 가능역 신설을 검토중이다.

교외선 운행이 재개되면 장기적으로 2023년 별내 까지 연결될 전철 8호선의 의정부 연장과 함께 수도권 순환 철도망 구축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