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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구,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평가 10년 연속 최우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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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포구청사 전경.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가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교통수요 관리분야 평가’에서 최우수구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구는 2012년부터 ‘10년 연속 최우수구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게 됐다.

교통수요관리는 서울 도심 내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저탄소 녹색 교통 문화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 ▲교통유발부담금 ▲기업체 수요관리 ▲교통수요 중점관리 ▲특수시책 4개 분야를 평가한다.

구는 건축물의 실제 사용 용도에 따라 정확하게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총 1339개 시설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약 80억원을 징수했다. 징수율 98%를 기록하는 성과를 내며 교통유발부담금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코로나19로 기업체의 교통수요관리 참여 유도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찾아가는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컨설팅’,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온라인 설명회’ 등을 열어 기업 79곳이 참여하도록 했다.

아울러 교통수요를 관리하기 위해 14개 기업체에 나눔카 이용 영상을 배포하는 등 공유 차량 이용 활성화에도 힘썼다. 마포구만의 정책으로 지난해 9월 전동 킥보드 주차구역 12곳을 신설하고, 11곳의 전용 거치대를 설치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10년 연속 최우수구로 선정된 것은 지역 내 기업체들이 교통수요관리 제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라며 “내년에도 교통수요관리제도를 다방면으로 실시해 교통 체증 없이 맑고 깨끗한 도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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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