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은평 “서울북부역이 유라시아 철도 출발역 최적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확장·접근성 등 10개 항목 평가
中 통과해 유럽까지 1만 8000㎞
현실화 땐 여객·물류 중심지로

서울 은평구는 유라시아 철도 출발역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서울북부역(수색·DMC역)이 최적지로 평가됐다고 17일 밝혔다. 유라시아철도는 중국~러시아~중앙아시아~유럽을 잇는 총 1만 8000㎞에 달하는 국제 여객·화물 노선이다. 서울북부역은 은평구가 현 수색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을 합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국제 철도역의 이름이다.

구는 지난 13일 서울북부역이 유라시아철도 출발역으로 타당한지 검토하는 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구는 북한을 거쳐 대륙철도에 연계되는 상황에 대비해 유라시아철도 출발역을 서울북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해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다.

구는 전국에 있는 출발역 후보지 9곳의 역부지 확장성, 접근 교통망, 여객·화물 취급성, 연결거리, 차량정비시설, 국제수요 예측 등 10개 항목을 평가한 용역에서 서울북부역이 최적지로 검토됐다고 설명했다. 구에 따르면 서울북부역은 철도 관련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한 계층분석 결과에서도 국제철도 선로 연결 편리성, 국제공항 접근성, 선로 용량 수용성, 차량 정비 용이성 등 기준요소에서 높은 평점을 받았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여러 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서울북부역이 유라시아 출발역으로 지정돼, 세계적인 여객·물류의 핵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지속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석 기자
2022-01-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