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 가족 돌보는 청년 ‘영 케어러’ 선제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위기 징후 있는 1071가구 파악
심층 상담해 맞춤형 복지 제공
“청년들 정서적 고립감도 해소”


서울 서대문구가 장애나 질병을 앓는 조부모나 부모를 돌보는 청소년·청년인 ‘가족 돌봄 청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지난 2월 서대문구가 추진하는 가족 돌봄 청년 지원 사업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는 모습.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가 장애 및 질병을 앓는 조부모·부모를 돌보는 청소년과 청년 등 ‘가족 돌봄 청년’(영 케어러·만 34세 이하)을 위한 선제 지원에 나섰다. 청년들이 가족을 돌보느라 자신의 미래를 포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20일 서대문구에 따르면 구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가족 돌봄 청년을 위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게 된 건 지난해 대구에서 발생한 청년 간병인 사건이 계기가 됐다. 아버지를 홀로 간호하던 한 20대 청년이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아버지를 방치해 숨지게 한 사연이 알려지면서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구는 복지 서비스를 받으려면 주민들이 직접 신청해야만 하는 ‘신청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난해 12월부터 위기 징후가 있는 가족 돌봄 청년의 현황부터 파악했다. 지역 내 9~24세 가구원이 있는 위기 징후 가구 1071가구를 추렸고, 이어 비대면 조사를 통해 위기 상황에 놓인 35가구를 찾아 심층 상담과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구 관계자는 “뇌병변장애를 지닌 언니와 청각장애가 있는 할머니를 돌보는 대학생 A씨에게 장애인복지관 돌봄 서비스와 장애인 연금 등을 안내하고 생필품도 지원했다”며 “A씨가 학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대문구가 서울 자치구 중에서 선도적으로 가족 돌봄 청년을 지원하면서 최근 보건복지부와 함께 시범 사업을 통해 지원 모델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우선 양 기관은 중·고교생, 학교 밖 청소년, 대학생, 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현황 조사를 시행하고 그 규모와 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른 가족 돌봄 청년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각 동 주민센터에 ‘보건·복지 통합 서비스 상담 설명서’를 배포했다”며 “설명서를 활용해 대상자의 위기 상황에 따른 80여종의 복지 서비스 내용을 즉시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는 현재 가족 돌봄 청년에 대한 정의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는 만큼 오는 5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조례에는 영 케어러를 위한 지원 내용과 방법을 포함해 청년들의 정서적 고립감 해소를 위한 정서 안정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방안도 포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3-2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