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3선 시장 나온, 여기가 ‘명당’ 선거사무소… “부르는 게 값이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1 지방선거 핫 이슈

출마 예정자들 사무소 임차 경쟁
3개월 5000만원… 1년치 요구도

6·1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선거 명당’을 잡으려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유동인구, 접근성, 당선자 배출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은 경쟁률만큼 임대료도 비싸 이중고에 시달린다.

6일 울산지역 정가에 따르면 울산의 선거 명당인 남구 공업탑로터리와 번영로 사거리 일대는 지난달부터 국민의힘 시장 출마 예비후보 7명과 교육감 예비후보 1명이 선점했다. 아직 사무실을 구하지 못한 시장·교육감·기초단체장 후보들은 명당 주변이라도 찾기 위해 발품을 팔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공업탑로터리와 번영로 사거리에는 사무실 임대료가 3개월에 5000만원을 넘는 곳도 있다. 한 출마 예정자는 “좋은 자리 주변도 비싼 임대료 때문에 구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남은 사무실도 목이 좋으면 3개월에 3000만원(70평), 5000만원(120평)씩 부른다”면서 “건물주가 6개월이나 1년치 임대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광역·기초의원 출마 예정자들은 대로변 사무실을 구할 엄두도 못 낸다.

부산지역 명당은 지하철 1호선을 따라 형성된 연산동, 서면, 범내골 등을 꼽는다. 유동인구가 많고, 지하철을 낀 역세권이다. 하지만 위치가 좋은 빌딩에는 이미 사무실이 입주해 공간을 찾기 쉽지 않고 목이 좋다 보니 임대료도 비싸다. 일부 후보는 지인이나 후원자가 소유한 건물에 사무실을 차리고 있다. 경기 수원지역도 도지사와 수원시장 예비후보들의 명당 경쟁이 치열하다. 전통의 명당인 팔달구 중동 인근과 유동인구가 많은 경수대로변 신흥 명당에 후보들의 발걸음이 몰린다. 팔달구 중동 인근은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사무소를 꾸려 3선 연임에 성공한 곳이다. 경수대로 시청 앞 사거리는 서울과 화성으로 연결되는 교통요지로 대형 현수막 홍보에 효과적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2022-04-0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