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동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5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광장에서 열린 어린이날 행사 ‘와글와글’에서 아이들이 풍선 놀이를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지난 10일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구는 4년 전인 2018년 2월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이어 이번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획득했다.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며 아동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된 지방자치단체를 의미한다. 이번 ‘상위단계 인증’은 기존 ‘아동친화도시’에서 보다 발전되고 높은 수준으로 고도화된 아동친화도시로 공식적으로 인정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는 ‘아동친화도시’ 최초 인증을 받은 후 4년간 놀이와 여가시간 보장 등 아동친화도시의 각 영역별로 해당 원칙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며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행복한 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구체적으로 아동정책참여기구인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를 출범해 아동정책을 제안하고 모니터링했다. ‘어린이 꿈 공원’을 조성하고 ‘놀 권리 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아동권리 증진과 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또 서울시 자치구 최초 종합 안전 체험장인 ‘성동생명안전배움터’를 설치했다. 구는 ‘아동 통합포털시스템’을 구축해 아동의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아동 관련 정보를 일원화하여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모든 아동이 권리의 주체로 존중받고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아동친화정책을 수립하고 반영한 노력들이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이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