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기도·도의회 협치 ‘여야정협의체‘ 25일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제부지사·양당 대표 공동의장…김동연 지사·염종현 의장,정례회 참석


경기도의회 본회의장. 경기도의회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가 제안한 경기도와 도의회 협치기구인 ‘여야정협의체’가 25일 업무협약식’을 갖고 출범한다.

24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여야정협의체는 집행부 6명, 도의회 13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되는데 집행부는 김동연 지사와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정책수석·정무수석·기획조정실장·소통협치국장이 참여한다.

염태영 경제부지사와 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가 공동의장을 맡는다.

협의체는 도의회 양당의 협조가 필요한 주요 도정 관련 사항을 협의하게 되며, 긴급 민생예산 편성과 조례 제정 및 주요 쟁점을 논의한다. 안건 사전협의·조정을 위한 실무기구인 ‘안건조정회의’도 운영한다.

협의체 회의는 정례회(상·하반기 각 1회)와 임시회(분기별 1회)로 나눠 열기로 했다. 정책현안 발생 시 횟수제한 없이 열린다.

김동연 지사와 염종현 도의회의장은 상·하반기 1차례씩 열리는 정례회에 의무적으로 참석한다.

김 지사와 염 의장, 양당 대표는 25일 오후 ‘여야정협의체 업무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염 의장은 “도의회 여야와 김동연식 협치 모델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도의회 여야 동수 구조 속에 불거진 위기가 여야정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새로운 협치의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