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독점운영 ‘코리아와이드’
年 수백억 지원에도 만성적자
“정부, 임원 인건비 상한제 도입
‘모럴 해저드’ 제동 필요” 지적
이 때문에 일각에선 국토교통부가 ‘임원 인건비 상한제’를 도입해서라도 시내버스 회사의 ‘모럴 해저드’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조금은 매년 늘어나는데 경영 상태는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 것도 고질적인 문제로 꼽힌다.
포항시에 따르면 코리아와이드에 지원된 보조금은 2020년 268억원, 2021년 370억원, 2022년 398억원이었고, 올해도 410억원 규모로 지난해보다 약 10억원 늘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은주 포항시의원은 “코리아와이드 임원은 대표이사인 아버지와 이사인 그의 두 아들로 구성돼 있다”며 “만성 적자인 회사의 임원 연봉치곤 1인당 2억 6000만원은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이 회사 임원 연봉은 다른 지역 시내버스 회사 임원 연봉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임원 수를 줄이거나 스스로 연봉을 깎는다면 좋겠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면 인건비 상한제 등으로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결산검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 수익성이 높아진 것이 시가 지급하는 보조금 증가에 따른 것이어서 대대적인 경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임원 연봉에 행정이 개입할 방도가 없다”며 “보조금이 증가한 것은 버스 노선 확대와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든 영향 탓”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해 9월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와 코리아와이드 노동조합 등은 포항시민 2764명이 서명한 ‘공익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접수했다.
포항 김상현 기자
2023-01-11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