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아리수’ 품질확인제 강화… 검사 규모 60% 이상 늘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09년 11월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 등 관계자들이 암사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 기공식을 하고 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제공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아리수’의 품질확인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검사 규모를 지난해 11만 5000곳에서 18만 2000곳으로 60% 이상 늘린다.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가정집이나 학교·공공기관을 방문해 수질검사뿐 아니라 수질 개선 방법까지 안내해 주는 수질관리 종합서비스다. 2009년 오세훈 시장 재임 당시 서울시는 아리수 품질확인제와 실시간 수질 공개로 ‘유엔공공행정상’을 받기도 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개인 가정집뿐만 아니라 아파트 단지, 어린이집, 노인여가시설 등 많은 사람이 사는 공동주거 시설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한다. 또 평일 낮에 집을 비우는 맞벌이 가정이나 1인 가구를 위해 야간과 공휴일에도 수질검사를 확대하는 등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리수 품질인증제의 확대는 서울 수돗물 품질에 자신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1000만 서울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아리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서울시의 고품질 수돗물 공급은 2010년 당시 오 시장이 도입한 ‘고도정수처리시스템’ 때문이다. 시는 2010년 영등포정수센터를 시작으로 2015년까지 6개 정수센터에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을 도입해 상수도의 품질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은 정수 과정을 모두 거친 물을 오존과 활성탄을 활용해 다시 한번 더 처리하는 가공과정이다. 오존의 산화력으로 미량의 유기물질까지 안전하게 제거하고, 숯을 활용해 자연적인 방법으로 냄새 물질을 흡착한다.

시는 엄격한 수돗물 생산뿐 아니라 서울시민의 가정까지 고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후 상수도관 교체뿐 아니라 세척 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유 본부장은 “2010년 당시 오 시장의 결단으로 도입한 고도정수처리시스템이 정착되면서 서울 수돗물은 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받는 등 전 세계 최고 품질이 됐다”면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고품질의 수돗물이 가정까지 공급될 수 있도록 노후 상수도관 교체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2023-03-1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