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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컵 사용 추가 할인제 3개월 실시
개인 컵 사용의 날 2배 늘어 28회 운영
내년부터 서울페이 연계 포인트제 추진


서울시가 주최한 개인 컵 사용의 날 캠페인에 참여한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3.12.27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개인 컵 활성화 사업을 3개월간 시범 실시한 결과 약 10만 개의 개인 컵이 사용됐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개인 컵 할인제를 시행하거나 계획 중인 카페를 모집해 시가 300원을 추가로 할인해주는 사업을 전국 처음으로 실시했다. 또한 개인 컵을 들고 온 시민들에게 무료로 음료를 제공하는 개인 컵 사용의 날(텀블러 데이)을 시행해 사용 빈도가 낮은 개인 컵 이용을 활성화하고 일회용품을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개인 컵 추가 할인제에는 총 104개 매장이 참여했다. 5만 6000여 건의 개인 컵이 사용됐다. 참여 매장의 80%는 소상공인 카페로 적게는 100원에서 많게는 2000원의 개인 컵 할인제도를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곳이었다.

서울 시내 스타벅스 36개 친환경 매장은 이달 4일부터 24일까지 ‘21일간의 개인 컵 사용 도전’ 이벤트를 벌여 1만 4000개의 개인 컵 사용을 끌어냈다.

개인 컵 사용의 날 캠페인은 애초 12회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초등학교부터 대학교, 지역축제, 다중이용시설 등의 신청이 이어져 연말까지로 운영 기간을 연장하고 운영 횟수도 늘렸다. 그 결과 총 28회 운영돼 약 4만 5000명의 시민이 참여했고 3만 6000개의 개인 컵이 사용됐다.

시는 내년부터 개인 컵 사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페이와 연계한 포인트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개인 컵을 사용할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하고 이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김권기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단장은 “개인 컵 사용 활성화 시범사업에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내년에도 이용 편리성을 높이고 홍보를 강화해 일상에서 개인 컵 사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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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