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정류장 분산’ 시에 대책 발송
시, 노선 표지판 설치 후 교통대란
협의 내용 반영 않고 “노선 변경”
도가 원인 제공자인 것처럼 비쳐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명동입구 부근의 교통체증 및 보행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29일부터 서울시와 논의를 이어왔다. 도는 지난달 8일 명동입구를 현장답사했으며, 수원·성남·용인 등과 협의해 같은 달 15일 정류장 분산 방안을 골자로 한 대책을 서울시에 보냈다.
그러나 10여일 뒤인 지난달 28일 서울시가 명동입구 광역버스 정류장 인도에 승객이 노선별로 줄을 서도록 표지판을 설치했고 이에 따라 주말을 앞둔 지난 5일쯤 한개 정거장을 가는데 30분 이상이 걸리는 교통 대란이 발생했다.
서울시는 ‘탁상행정’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사과와 함께 경기도와 협의 없이 정류장 분산 대책을 내놨다. 게다가 서울시는 경기도 광역버스 노선 변경 계획을 독자적으로 7일 내놨다. 서울역을 거쳐 명동으로 들어오는 5개 안팎의 경기 광역버스를 을지로와 종로 쪽으로 우회시키겠다는 내용이었다. 경기도는 도민의 교통편의를 저해시키는 데다가 사전에 협의한 내용도 아니어서 당혹함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도와 서울시 간 ‘힘겨루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역점 교통정책으로 ‘기후동행카드’와 ‘The 경기패스’ 등을 각각 내걸며 추진하는 과정에 갈등이 있었다. 지난해 10월부터 논란이 본격화된 서울 메가시티와 관련해서도 경기도는 “시대 요구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역행하는 선거용 정책”이라며 팽팽히 맞선 바 있다.
명종원 기자
2024-01-09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