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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시 1% 수수료 ‘배달특급’, 2월 거래액 역대 세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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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배달특급 거래액 2억7900만 원, 전년 동월 대비 75% 증가




안성시의 지난 2월 배달특급 거래액이 2억7,900만 원으로, 2021년 서비스 개시 이후 역대 세 번째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같은 달 거래액인 1억5,900만 원 대비 약 75% 증가한 수치다.

‘배달특급’은 민간 배달앱의 높은 수수료 구조와 독과점 문제를 해소하고,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수익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경기도가 개발한 공공 배달앱이다. 안성시는 2021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배달특급은 2023년부터 거래액 감소로 공공플랫폼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자 안성시는 지난해 재도약을 위한 강도 높은 정책을 펼쳤다. 관련 예산 증액과 함께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올렸고, 안성시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남부지회 안성시지부, 한국외식산업협회 안성시지부 등과 함께 연계한 공동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런 노력으로 1월 거래액이 2억5,300만 원을 기록하며 반등의 신호탄을 쏘았고,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적은 2월에는 2억7,900만 원으로 역대 세 번째 높은 실적을 거뒀다.

공공 배달앱은 1% 수준의 낮은 중개수수료로 운영돼 민간 플랫폼보다 소상공인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또한 지역화폐 연동 결제를 통해 지역 내 자금 순환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공공성과 실효성을 모두 갖춘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배달특급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더 많은 가맹점 확보와 소비자 유입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이용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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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