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중심 구체적 표준지침 마련
“입찰 업무 투명성·효율성 높일 것”
서울 마포구는 입찰·계약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입찰 표준매뉴얼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지금까지 ‘지방계약법’이나 서울시 실무매뉴얼 등 기본 지침은 있지만 실무 중심의 구체적인 기준은 없었다. 이 때문에 계약 초보자는 물론 업무 인수인계 시 어려움이 컸다. 입찰은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직결되는 핵심 행정으로, 같은 예산으로도 더 많은 구민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마포구는 입찰 업무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입찰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이번 용역은 계약 발주 전 계획 수립부터 과업지시서 작성, 입찰 진행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실무 적용이 가능한 표준지침을 마련하는 게 핵심이다. 건축·토목 등 공사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유형별 체크리스트와 과업지시서의 표준안 마련 등도 함께 개발될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입찰 업무의 전문성과 일관성을 제고하고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공계약을 추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