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위례선 트램, 한달간 예비주행 시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높이 15m 미끄럼틀 타고 ‘슝~’…동작구 신청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력단절 여성 세무회계 교육하는 양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활체육 선도하는 ‘건강도시 금천’…수육런부터 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25 서울안보대화」 개최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방부는 「2025 서울안보대화(SDD, Seoul Defense Dialogue)」를 9월 8일(월)부터 10일(수)까지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합니다.

ㅇ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서울안보대화는 한반도 평화와 역내 안보협력 증진에 기여하고자 2012년부터 국방부 주관으로 개최하는 역내 대표적 고위급 다자안보회의체입니다. 올해는 5개국 국방장관*, 8개국 국방차관 및 나토(NATO) 군사위원장을 포함하여 총 68개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 1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 남아프리카공화국, 몽골, 일본, 크로아티아, 필리핀

□ 올해 서울안보대화의 대주제는 '지정학적 도전의 극복 : 협력을 통한 평화구축'입니다. 현재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지정학적 경쟁 및 안보상황을 평가하고, 한반도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ㅇ 국가 간 경쟁과 갈등이 심화되고 복합적인 안보위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전 세계 고위급 국방 관료와 안보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 간 신뢰를 증진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 9월 9일(화)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의 개회사에 이어, 본회의 3개 세션과 1개의 특별세션이 진행될 계획입니다.

ㅇ 본회의 주제는 지정학적 경쟁 완화와 전략적 안정의 회복, 군사적 긴장 해소와 지속 가능한 신뢰 구축, 인공지능 및 신기술을 통한 미래 안보역량 강화입니다.

ㅇ 본회의 패널은 모두 참가국 장·차관급 인사들로 구성하여 지역별, 국가별 안보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ㅇ 특별세션은 민간안보전문가를 패널로 구성해 국제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안보 분야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첫번째 특별세션 주제는 글로벌 공급망 안정과 탄력적인 방위산업 생태계입니다.

ㅇ 사이버와 우주안보 분야의 주요 현안을 다루는 워킹그룹*은 8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우주안보 WG 주제) 우주 안보의 새로운 파트너 : 상업 우주의 확장과 진화(사이버 WG 주제) 경계를 넘어 : 사이버와 AI가 융합된 복합 안보위협 대응

□ 9월 10일(수)에는 2개의 특별세션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ㅇ 두 세션에서는 세계 핵질서의 위기와 비확산체제의 강화, 첨단국방을 위한 인공지능 시대의 민군협력 방안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 국방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평화와 안정을 향한 공동의 비전을 제시하는 동시에, 국익기반의 실용외교를 추진하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준공업지역 용적률 최대 400%로… 재건축·재

삼환도봉아파트 343% 첫 적용 최고 42층 993가구… 333가구↑ 분담금 평균 1억 7000만원 줄어

청렴 1등급 광진구, 9월은 ‘청렴 페스타’ 운영

권익위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쾌거

외국인 ‘문화적 다양성’ 껴안는 구로

‘상호문화 역량강화 교육’ 진행 통장·자치위원 등 200명 참석 강연자에 예이츠 서울대 교수 장인홍 구청장 “존중·포용 중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