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매출 떨어진 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셜록현준·아영이네 행복주택…서울 인플루언서 어워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AI 역량 키우는 서초… 함께 동화 만들어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15일 자율주행버스 운행 개시…“누구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동산in]테마상가를 노려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테마 상가는 돈이 된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상가 인기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어렵게 상가를 지었지만 팔리지 않아 주인의 골머리를 썩이는 상가가 한둘이 아니다. 장사가 안돼 나자빠지는 상가도 수두룩하다.




하지만 입지가 빼어난 테마 상가는 부동산 경기 불황에도 분양을 걱정하지 않는다. 지난달 30일 문을 연 서울 강남구 신사동 ‘제이비 미소’는 ‘뷰티’와 ‘헬스’를 테마로 정한 상가다. 상가 준공과 동시에 분양받은 사람들이 속속 입점, 상권도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대형 상가는 아니지만 상가 자리, 분양전략, 입점 이후 관리 시스템 등은 대형 상가 못지않다. 부동산 개발 전문가의 고민이 고스란히 숨어있는 상가다. 이 상가를 보면 상가 터잡는 요령,‘대박’을 예약하는 분양전략을 읽을 수 있다.

이 상가가 들어선 곳은 강남구 신사동. 넓게는 압구정 동네에 속한다. 동호대교 남쪽 끝, 압구정역에서 걸어서 2∼3분 거리에 있다. 상가 입지 제1조건인 교통여건과 중산층 이상의 소비층이 두꺼운 곳을 잘 골랐다.

상가 주요 컨셉트를 고급 의료시설에 맞춘 것도 주효했다. 성형외과·치과 등의 수요가 많은 동네지만 낡은 건물과 불편한 교통시설 등으로 환자들의 불만이 많았던 동네다. 이 때문에 분양 시작과 동시에 강남에서 이름만 대면 알아주는 병원이 속속 찾아들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성형외과·치과·내과·이비인후과·신경정신과·피부과·산부인과·한의원·약국 등이 들어선 전문 클리닉센터로 발전했다.

고급 병원이 들어서면 전문 식당가와 커피 전문점 등은 자연적으로 따라붙는다. 근처 어학원, 영화관 고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어 유동인구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보석 가게도 들어섰다. 아무리 좋은 상가라도 접근이 어려우면 발을 돌리게 된다. 이 때문에 충분한 주차공간, 편리한 주차시스템을 도입했다. 옥상은 하늘공원, 지하는 햇빛이 들어오는 선큰 가든으로 설계했다. 두 개로 나뉜 건물 중간은 정원으로 꾸미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손길을 줬다.

건물의 가치를 높이고 상권을 살리기 위한 PM(자산관리)아이디어도 반응이 좋았다. 건물 관리를 비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고 개발자 또는 전문 건물 관리자가 투자자들의 자산을 책임지고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입점 후에도 상권 활성화를 위해 각종 이벤트와 홍보를 벌인다.

류찬희기자 chani@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규제 풀어 민간임대주택 활성화

오피스텔 접도조건 대폭 완화 민간사업자 금융 지원도 강화

세계 청년 150명, 은평서 미래 꿈꾼다

27~29일 IFWY 파이널 컨퍼런스

‘이산가족 새 고향’ 영등포가 품은 70년[현장 행

첫 위문 행사 연 최호권 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