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이미지 쇄신 차원의 방송광고를 기획하고, 법무부 역시 이례적으로 광고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홍보선전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여성부도 네티즌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미니홈피를 개설하는 등 홍보기법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꾀하고 있다.
국정홍보처는 서강대와 관·학 협동으로 ‘공직자를 위한 홍보아카데미’를 지난 6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달부터는 ‘부처순환홍보아카데미’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차희원 교수는 “공중(公衆)과의 관계개선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대국민 홍보활동이 필수적”이라며 “늦은 감은 있지만 국민의 소리에 둔감했던 그간의 관료적 이미지를 씻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광고방송
행자부는 10일부터 전국교통방송을 통해 국민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부처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를 한 달간 내보낸다.
광고에는 허성관 행자부장관과 삼부자 환경미화원으로 유명한 박병두씨, 독거노인 도우미로 활동 중인 사회복지사 권수미씨가 출연해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의 모습을 선보인다.
행자부의 이번 방송광고 기획은 행자부 인지도가 너무 저조하다는 내부 평가에서 비롯됐다. 지난 1998년 내무부와 총무처가 통합돼 행자부로 출범한 이후 국민들과의 괴리감이 커졌다는 것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행정혁신, 전자정부, 지방분권 등 국민생활의 질을 변화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자부의 기능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다.”면서 “행자부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부각시키기 위해 이미지 광고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무원 홍보교육도 강화
여성부는 젊은 네티즌들을 공략하고 나섰다.‘우먼 체인지 2005’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여성부는 기존의 배너광고에서 벗어나 주요 포털사이트의 인기메뉴를 활용하며 온라인 홍보를 강화했다. 싸이월드와는 ‘여성과 정책 사이-싸이로 알아보자.’, 다음과는 ‘다음세대는 여성입니다.’, 네이버와는 ‘여자로서 알아야 할 권리, 지식in에서 알아본다.’등의 기획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특히 싸이월드에 개설한 여성부 미니홈피에는 하루 4000여명의 네티즌들이 방문해 ‘일촌맺기’를 신청하는 등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 골몰하던 법무부도 광고전문가를 정책보좌관으로 영입하는 파격인사를 단행했다. 광고·홍보전문가의 시각을 통해 권위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를 깨뜨리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변화 움직임에 대해 ‘전시행정’으로 흐를 수 있다는 지적이 없는 것도 아니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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