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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공사장 ‘울타리의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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칙칙함 벗고 정책홍보까지 일석이조

주말인 지난 3일 서울 삼성동을 찾은 김혜진(30·여)씨는 길가 대형 공사장 울타리에 적혀 있는 글씨에 자연스레 눈길을 돌렸다. 그곳에는 강남구의 인터넷 수능방송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적혀 있었다.


강남구 건축 공사장에 설치된 구정 홍보판.
강남구 제공


장씨는 “지저분하고 볼품없던 공사장 벽만 보다가 다채로운 색깔의 홍보판을 접하니 새로운 기분”이라며 “구청에서 하는 일이 생각보다 많다는 데도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지역 건축 공사장의 밋밋한 가설 울타리가 새로운 홍보 도구로 변신해 화제다.

강남구는 지난해 11월부터 건축 공사장을 가리고 먼지날림 현상을 막기 위해 사용되던 가설 울타리를 홍보판으로 디자인해 사용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가설 울타리는 구의 출산장려정책, 교육정책 등 주요정책을 홍보하는 데 활용된다. 구 관계자는 “칙칙하던 도시미관이 한층 밝아진 것은 물론 홍보판을 본 주민들의 문의도 잇따르고 있다.”면서 “마땅한 정책 홍보수단이 없었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 홍보에 사용되고 남은 공간은 시공업체가 기업이미지 광고에 활용할 수 있어 기업들의 호응도 높다.

구는 이달부터 오는 11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를 대비해 특별히 디자인한 가설 울타리 홍보판을 마련해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G20 정상회의’ 관련 디자인이 적용되는 곳은 20m 이상 간선도로변의 신규건설 현장이며, 건축허가시 건축주와 구 건축과, 공보실간 협의를 통해 홍보판의 크기와 세부사항이 결정된다.

구는 이와 함께 건축현장의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설울타리 상태, 건축자재 보도 위 무단적재, 안전상태 등을 주 2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박효석 구 건축과장은 “도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는 게 G20 정상회의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각오로 건축 현장 곳곳에서 사소한 불편함까지 찾아내 적극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0-04-06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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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