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외국인 위해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매주 일요일 실시

“몽골타운에서 우연히 외국인 상담을 해 주는 버스를 알게 됐어요. 전 사업장에서 밀린 월급을 어떻게 받아야 할지 고민을 털어놨더니, 상담원이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한 뒤 지방노동청에 접수까지 해 줘 소중한 급여를 받게 됐어요.” 몽골 근로자 바야라(가명)가 서울시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이동상담 서비스’의 도움을 받은 사연이다.




서울시가 외국인 밀집지역을 직접 찾아가 고민을 해결해 주는 찾아가는 이동상담 서비스를 올해부터 연중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매주 일요일 시행되는 이 서비스는 업무와 학업 등으로 평일 서울글로벌센터(서울 세종로 프레스센터 3층)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근로자와 유학생, 다문화가족의 서울살이 어려움을 풀어주기 위해 2009년부터 실시해 온 현장중심 토털서비스다. 그동안 시청버스를 개조한 상담실을 야외에서 운영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었다.

시는 최근 연일 계속되는 추운 날씨를 감안, 이동버스 대신 실내상담을 진행 중이다. 30일엔 중구 광희동주민센터에서 상담하며 다음달에는 성동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13일), 유락종합사회복지관(20일) 등에서 운영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의 노무, 법률, 휴대전화, 국민연금 분야 외에 산업재해와 근로자4대보험(출국만기, 귀국비용, 상해, 임금체불보증) 분야까지 확대했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1-01-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