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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바다 콜센터’ 연중무휴 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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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업지도·환자이송 등 서비스

경기도는 안산 탄도항·전곡항과 풍도, 육도를 왕래하는 이동 민원선 ‘경기바다 콜센터’를 주 5회에서 연중무휴로 운항한다고 16일 밝혔다. 화성 국화도와 입파도에서는 지난 14일부터 운항을 시작했다.


도는 지난해 1월부터 80t급 도 어업지도선 1척과 18t급 안산시 어업지도선 1척을 이용, 콜센터를 운영해 왔다. 국화도·입파도 운항을 위해 80t급 화성시 어업지도선이 이번에 추가 투입됐다. 안산시도 풍도·육도에 매월 한 차례 병원선을 운행하며 진료 활동을 벌인다.

시 단원보건소 대부지소가 다음 달 11일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주 금요일 풍도·육도에 병원선을 운행할 계획이다. 양·한방, 치과 의사와 간호사 등의 의료진과 미용직업전문학교 봉사단이 승선해 섬 주민들에게 보건 및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풍도·육도 주민들은 지금까지 탄도항 등 도내 항구로 운항하는 배가 없어 인천항까지 멀리 돌아 민원을 해결하는 불편을 겪었다. 국화도·입파도 주민들도 화성 궁평항으로 운항하는 여객선은 있으나 비정기적으로 운영돼 주로 충남 당진 장고항을 이용하는 실정이었다.

바다 콜센터는 어민들을 대상으로 한 어업지도 외에도 환자를 이송하거나 민원 서류 전달 등의 행정 편의를 제공하고, 뭍으로 나오는 주민들을 태워 오는 등 1인 3역의 기능을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도는 밝혔다.

배헌철 도 해양수산과장은 “이전에는 인천이나 당진으로 행정구역을 옮겨 달라는 민원도 적지 않았다.”며 “각종 민원업무 처리는 물론 이동 진료와 문화예술단 공연까지 하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1-02-1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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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